연말정산은 매달 발생하는 소득세를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따라 원천징수하고 그 다음 연도 2월에 실제로 부담하게 되는 세액을 정산하는 과정입니다.
회사에 재직중인 근로자라면 회사를 통해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지만, 직장인 중도퇴사자의 경우 몇 가지 연말정산 방법 및 정보를 확인해야 세액 공제 혜택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는 2022년 3월 중도퇴사 후 미취업 상태입니다. 따라서 미취업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에 대해 더욱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미취업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방법
원칙적으로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은 퇴직하는 해당 달의 급여와 함께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퇴사 전 근로자가 연말정산에 필요한 모든 서류를 제출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는 마지막 월급 정산 시 기본 공제 사항을 토대로 연말 정산을 우선 진행합니다.
따라서 기본 공제 사항 외의 보험료, 의료비, 신용카드 등의 관련 공제는 중도퇴사자 스스로 확인 후 직접 신고가 필요합니다.
2.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알아보기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에서 공제받지 못한 비용은 중도퇴사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단히 신고 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선택 → 근로소득자 신고서→ 정기 신고 작성
3.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이 필요 없는 경우
저와 같은 중도퇴사자 분들이 연말정산에 대해 걱정하시기 전에 꼭 확인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퇴직 시 회사로부터 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결정세액란 확인입니다. 결정세액이 0이라면 추가 환급 세액이 없는, 모든 세금을 환급받았다는 의미입니다.
퇴직 시 회사로부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한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마지막으로 중도퇴사자의 원천징수영수증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4. 중도퇴사자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조회 방법
저의 경우 퇴직한 달의 원천징수영수증까지 모두 회사에 요청 후 수령 받았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퇴사 시 꼭 챙겨야 하는 필수 서류 중 하나지만 상황에 따라 원천징수영수증 수령을 하지 못했다면 퇴사 다음 연도 3월 홈택스에서 직접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근로자 근로소득 지급 명세서를 신고한 내역을 조회하는 것입니다.
홈택스 로그인→ [My홈택스] →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선택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확인
지금까지 미취업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과 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퇴사 후 연말정산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셨던 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