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윈터 스노우타이어 교체 후기 (타이어종류, 교체비용, 매장정보)
12월 들어 중부지방 서울에도 폭설주의보가 많았습니다. 폭설이 내리면서 뒤늦게 12월이 되어 윈터타이어 교체를 알아보게 되었고 다행히 멀지 않은 매장에서 스노우타이어 교체비용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12월 말 진행한 BMW 320i 투어링 차량의 스노우타이어 교체비용과 교체매장정보 또 타이어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터타이어 스노우타이어 교체 이유 필요성
겨울철에 특히 눈길이나 블랙아이스 상태라면 도로에서 자동차가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저는 특히 운전이 아직 미숙한 편이라 겨울철 운전이 더욱 걱정되었습니다. 저희 집은 2년 전 차량을 바꾸었는데 현재 보유 차량은 BMW 320i 투어링입니다. 같은 2륜 구동 차량이라도 전륜이냐 후륜이냐에 따라서 운전할 때 느낌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확실히 전륜 대비 확실히 후륜이 미끄러운 길에 취약함을 느꼈습니다.
남편은 제가 운전이 아직 미숙하기도 하고 한겨울에도 아이들 여행 등을 이유로 운전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고 또 겨울 캠핑도 다닐 예정이라 때문에 조금 시기가 늦었지만 스노우타이어 장착 교체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윈터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도로 온도 7도를 기준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기적으로는 대개 11월 말에 윈터타이어로 교체하고 3월 정도에 일반 타이어로 다시 교체합니다. 윈터타이어의 공급은 9월부터 진행되며 11월 중순에는 교체해야 매장에 재고가 있다고 합니다. 저희의 경우 12월에 알아봐서 시기 상 늦었지만 다행히 매장에 직접 문의하여 재고를 확인하고 12월 말에 스노우타이어 교체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타이어 종류 (여름용타이어, 사계절타이어, 윈터타이어)
폭설 대비 저희가 선택한 타이어는 바로 윈터타이어입니다. 흔히 말하는 스노우타이어와 같은 것입니다. 이번에 윈터타이어 교체를 하면서 타이어의 종류가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타이어는 날씨나 지형에 다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타이어 종류는 타이어 형태에 따라서 구분하기도 하고 사용하는 계절에 따라서 분류하기도 합니다. 계절에 따라서는 여름용 타이어, 사계절타이어, 윈터타이어가 있습니다.
여름용 타이어가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장착 되어있는 타이어입니다.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에 도로 열이 많이 올라감에 따라 타이어 고무가 손상될 수 있는데, 이를 막아주기 위해서 열에 강한 성질로 되어 있습니다. 승차감, 안정성, 소음 등을 고려해서 만들어졌고, 스포츠 타이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로 사용하는 타이어 종류로는 윈터 타이어만 있는 게 아니라 사계절 타이어도 있습니다. 윈터타이어는 날씨에 의해서 젖거나 얼어있는 도로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서 타이어 표면이나 결이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사계절 타이어는 이름 그대로 어떤 계절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특정 조건에 특화되어있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주로 차를 이용한다면 사계절 타이어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의견도 있다고 합니다. 단, 사계절 타이어에도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올 시즌 타이어는 미국 지형에 맞게 설계된 타이어로, 여름용과 큰 차이는 없고 단, 젖은 노면에서 제동력이 더 좋은 성격이라고 합니다. 올 웨더 타이어는 유럽 지형에 맞게 설계된 타이어로 올 시즌 타이어 대비 눈이나 얼음 지형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겨울철 타이어로도 퍼포먼스 윈터와 익스트림 윈터 타이어가 있는데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퍼포먼스 윈터는 조금 더 차량 자체의 성능을 좋게 해주고, 익스트림 윈터는 겨울 지형에 더 강하게 설계된 타이어입니다. 우리나라 한국 지형이라면 퍼포먼스 윈터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윈터타이어 교체를 급히 결정하고 알아보다보니 어느 정도 타이어 종류에 대한 스터디가 된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저희 차량은 금호 윈터크래프트 타이어로 선택했습니다. 요즘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타이어프로 상봉점에서 윈터타이어 교체 후기
저희 차는 BMW 차량이라 남편이 대표 카페에 들어가 정보를 확인한 후 카페 제휴 업체이기도 하면서 저희 집과 가까운 상봉점에 전화 문의하여 재고를 확인한 후 윈터타이어 장착 교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새로 생긴 빌딩 건물 1층에 자리하고 있어서 무척 쾌적한 환경이었습니다. 대개 11월에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늦은 시기임에도 재고가 남아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타이어프로 상봉점은 작업장 옆에 접수처가 있었고, 그 옆 문으로는 2층의 대기실로 올라가는 문이 있었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 시간이 꽤 소요되기 때문에 대기실에 따로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대기실에는 TV와 간단히 마실 수 있는 차와 커피, 그리고 안마 의자도 준비되어 있어 꽤 쾌적했습니다. 또한 바로 옆으로 창이 크게 있어 자신의 차량이 작업되는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윈터타이어 교체작업, 기존 타이어 보관비용은?
직원 분이 윈터타이어 교체 작업 시간은 40~50분 정도 예상된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작업이 되어서 20분 안에 윈터타이어 교체 작업을 마쳤습니다. 윈터 타이어를 교체할 때 중요한 점은 기존에 쓰던 타이어를 꼭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타이어를 보관할 수 있는 업체로 골라야 합니다. 저희가 고른 업체는 기존 타이어 보관 비용이 10만 원이었고, 최장 1년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원래 쓰던 타이어로 교체하려면 공임 비용을 더 내야 합니다. 윈터타이어는 한 번 구입하면 보관비와 공임비만 내고 최소 4~5년은 쓸 수 있으므로 처음 구매만 적당한 시기에 잘하면 이후에는 내가 원하는 때 필요한 시기에 교체하여 유용하게 안전하게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