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을 받거나 연말정산 시 필요한 서류가 바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입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모바일 앱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자의 취득 및 상실 이력을 볼 수 있는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간편 인증 및 공동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쉽게 조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방문자별 맞춤메뉴 첫번째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선택하거나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 >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2.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간편하게 간편인증을 진행합니다. 저는 카카오톡 간편인증을 자주 사용합니다.
3. 원하는 간편인증을 선택한 후 인증 요청 > 인증 완료를 진행합니다.
4. 로그인 후 자격득실확인서 메뉴에서 조회 조건을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조회 내용은 아래와 같은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인지 지역가입자인지 등을 가입자 구분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명칭과 취득일, 상실일도 정확히 확인 가능합니다.
6. 프린트 발급 또는 팩스 전송을 선택합니다.
프린트 발급 선택 시 PDF 파일로 다운로드가 되며 파일을 열어 프린트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조회
The 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하면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및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모바일 발급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앱스토어 또는 구글스토어에서 The 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건강보험 앱 접속 후 민원 여기요 메뉴의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3. 간편인증을 진행합니다.
4. 본인 주민번호를 확인 후 조회 조건을 선택해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5. 자격득실확인서 미리보기는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6. 팩스 신청 선택 시 원하는 팩스 번호로 바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혜택 및 대출 등의 신청 업무에 필요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모바일 발급 방법 알아두시고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