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초1 자녀를 둔 엄마들의 경력 단절을 막고자 오후 8시까지 방과 후 교육과 돌봄을 제공하는 초등 '늘봄 학교'를 올해부터 시범 도입합니다. 초등 늘봄학교 등 달라지는 초등 돌봄 프로그램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늘봄학교란
정부가 2023년 1월 9일 초등 돌봄 전일제 '늘봄학교'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것을 밝혔습니다.
늘봄학교는 초등학교 방과 후 교육 활동의 내실을 다지고 돌봄의 질을 높여 교육과 돌봄을 함께 제공하는 정책으로 '늘 봄처럼 따뜻한 학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늘봄학교는 학부모 특히 초1 자녀를 엄마들의 돌봄 부담을 줄기오 모든 학생에게 교육과 돌봄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지원 정책입니다.
2. 늘봄학교로 달라지는 점
○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 실시
막 초등학교 입학한 1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3월 초 또는 1학기 기간 동안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정규 수업 후 교실에서 놀이체육, 보드게임, 요리교실 등 다양한 놀이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고학년을 대상으로는 인공지능, 코딩 등의 신산업 분야에 대한 프로그램을 추가 개설한다고 합니다.
방과후 프로그램 사이의 틈새 시간의 돌봄도 더욱 운영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급히 일시 돌봄이 필요한 경우 전날 신청을 받아 다음날 돌봄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돌봄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저녁 돌봄에서는 석식 및 간식과 다양한 오후 돌봄 프로그램이 마련된다고 합니다.
3. 늘봄학교 추진 계획
늘봄학교 추진을 위해서는 지연 사회의 연계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재정 지원 또한 확대되어야 합니다.
정부는 2023년 늘봄학교를 시범운영하면서 점차적으로 전국 초등학교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3년 초등 돌봄 전일제 정책인 늘봄교실의 시범 운영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2025년에는 전국 초등학교로 확대되길 기대해봅니다.
-
아래 내용은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니다.
부모급여 지급 대상, 신청 방법, 지급 시기
정부가 아이 출산 후 1~2년 동안의 가정 내 소득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아이 양육에 대한 부모의 선택 권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2023년 1월부터 '부모급여'를 지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jjdaystory.tistory.com
2023년 달라지는 도로교통법 알아두세요
2023년 1월 달라지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는 고속도로 추월 단속이 강화되며 교통사고 다발 지역에 우회전 신호등이 확대 도입됩니다. 목차 1. 고속도로 추
jjdaystory.tistory.com